주요사업

  • 사업소개
  • 주요사업
사업 추진 방향

이라크 세계 문명의 발생지로 유구한 역사와 많은 지하자원을 소유한 나라로 오랜 내전으로 인하여 사업 기반과 사회질서가 파괴되어져 구심정을 잃고 많은 혼란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이라크 우호재단은 이라크 지도자와 한국 지도자들 간의 협력 교류 사업을 통하여 이라크의 평화정착을 지원해 나감으로서 이라크의 안정화에 기여하고 한국의 선린 우호의 이미지를 심는데 노력해 나감으로서 한국과 이라크의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라크 정치 지도자 연수사업

이라크 정파간 종족간 갈등으로 인하여 내전이 종식 되었음에도 쉽게 정부를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격고 있으며 이러한 지도부의 갈등은 리더쉽의 부채를 초래하였고 이는 국가 사회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이라크 차세대 정치 지도자들을 한국으로 연수시켜 한국의 선진화된 정치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라크에 도입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기대효과

한국은 전쟁 이후의 사회 혼란과 갈등을 정치적인 선진화된 정치 시스템 도입과 국민들과의 민주화에 대한 합의 등을 통하여 빠른 시간내에 세계에서도 주목 받는 선진화된 정치 시스템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정치시스템을 이라크에게 전해줌으로서 이라크의 차세대 지도자들을 한국과 이라크 간 우호의 가교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한국과 이라크간의 정치적인 관계증진과 경제적인 협력을 가속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사업추진

본 법인의 고문이며 이라크 이슬람 최고회의 前 의장인 아마르 알 하킴과 협의 하에 이라크 정부에서 추천 받은 정치 지도자를 20여명을 한국으로 초청 3개월 간의 한국의 정당, 행정부에서 연수를 하도록 한다.

  • 한국 이라크 국회회관,
    여야당사
  • 한국 이라크 정치 지도자,
    청년 지도자
이라크 어린이 환자 치료 사업

이라크의 의료 인프라의 붕괴는 질병에 취약한 어린이 환자에게 가장 최악의 상황을 만들어 UN에서 보고한 바로 전쟁 초기 어린이 환자 사망률이 출생대비 18%에 이른다고 보고서가 있었고, 어린이 환자의 사망률은 계속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기에 이라크 어린이 환자를 한국으로 초청하여 치료함.

기대효과

이라크 어린이 환자 치료 사업은 오랜 내전과 사회 혼란으로 인하여 절망속에 놓인 이라크 국민들에게 어린이 환자치료 사업은 새로운 희망을 전하는 계기가 마련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의 우호적인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함.

  • 서울대학교 병원,
    가천의대 길병원,
    원광대학교 병원
  • 이라크 어린이 환자 5명,
    보호자 5명
이라크 의사 연수 사업

이라크는 사담 후세인 정권시 이란과의 오랜 전쟁과 이후 내전으로 인하여 의료 인프라가 붕괴되었고 이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의료 서비스 없이 질병으로 사망하는 수가 증대 되고 있고 이는 이라크의 안정화를 가로막는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이라크 의사를 한국으로 초청하여 선진화된 한국의 의료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이라크의 의료 인력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서 이라크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기대효과

이라크 의사연수사업은 이라크인들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의료 인프라를 재건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서 한국의 우호 이미지를 심는데 기여하고 이를 통하여 양국의 교류를 강화하는데 기여함.

사업추진

이라크 의사들을 이라크 보건 복지부와 이라크 정치 지도자들을 통하여 추천받고 한국의 주요 병원에 3개월간 연수를 실시함.

  • 서울대학교 병원, 연세대학교 병원, 강남성모병원, 가천의대 길병원, 원광대학교 병원
  • 이라크 의사 3명 (매년)
이라크 국립 도서관 복원 사업

이라크 국립도서관은 전인류사적 가치가 담긴 이라크 국민들의 역사적 자긍심이며, 밝은 미래를 향한 희망의 등불입니다.

한국이라크우호재단의 주도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이 협력하여 이를 복원함으로서 경제 및 문화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이라크 재건의 호혜적 파트너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이 사업의 목적이 있습니다.

이라크 국립도서관 복원을 통해 이라크 국민들에게 평화와 번영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 하는데 사업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시계 주요 5개국의 평화선언과 동시에 본격적인 이라크 국립 도서관 복원 사업 추진은 전쟁과 테러에 지친 이라크국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것으로 확신 합니다.

민간교류 지원사업

이라크와 민간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경제 및 문화 교류사업을 개발하고, 인도적 차원의 민간외교활동을 강화하여 한국의 기업과 단체들이 이라크 재건 사업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의 글로벌화 및 한류문화 전파 등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

오랜 내전과 불안정한 정치 환경에 놓인 이라크는 석율ㄹ 발판으로 새로운 국가 재건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있지만 오랜 내전 불안정한 정치 사회 환경이 이를 더디게 하고 있다. 특히 외국 자본과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이 이라크의 사업을 하기에는 넘어야 할 난관이 많이 있다.

한국이라크우호재단은 그간에 다양한 민간 협력 사업을 바탕으로 구축한 신뢰에 바탕하여 한국기업의 이라크 진출과 이라크 정부차원의 협력을 이끌어 냄으로서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이라크 진출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